Safe from harm
2017-02-08■ Safe from harm 이란?
Safe from harm은 집단따돌림, 신체적·심리적·성적 학대, 무시, 아동노동착취 등의 위협으로부터 스카우트 간, 스카우트와 지도자 간, 그리고 지도자 간의 문제에 있어 그에 대한 예방과 대응방법을 익히고, 실천하기 위함이다.
■ Safe from harm의 목적
각 모듈의 연수를 통해, 학대 예방을 위한, 그리고 보호해야 하는 상황이 닥쳤을 때의 대처 능력과 지식을 몸에 익히기 위함이다.
■ 학대의 종류
1. 집단 따돌림
집단 따돌림이란, 어떤 특정 사람을 대상으로 부정적인 언행을 몇 번이나 반복적으로 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
2. 신체적·심리적 학대
가. 신체적 학대란, 의도적으로 상처나 위해를 청소년에게 가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피해자가 무방비한 상태에서 당하는 경우가 많다.
ex) 구타, 흔들기, 밀치기, 꼬집기, 화상 입히기, 깨물기, 약물투여, 물에 빠뜨리기
나. 심리적 학대로 간주되는 행동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어른이 끊임없이 청소년에게 위압적으로 행동하거나, 공포심을 줄 때, 또는 매우 비판적인 태도로 대할 경우, 청소년이 자신에게만 소홀히 대하는 것처럼 느낄 때
- 심리적 학대는 일반적으로 한 명이 다른 누군가의 힘 이상을 가지고 있을 때, 지배를 하고자할 때 발생한다. 이것은 연령·성별과는 관계없이 일어난다.
3. 무시(소외)
청소년을 돌보아주어야 할 입장에 있는 어른이 청소년의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는 것을 소홀히 할 때 발생한다. 충분한 음식, 의복, 안심할 수 있는 환경, 교육, 의료 등 이용 가능한 상태에 있으면서도 그것을 챙겨주지 않았을 때가 이에 해당한다. 자기 스스로 행동하기에는 어려운 어린 아이를 혼자 두거나, 아무도 돌보지 않는 경우도 무시의 한 예가 된다.
4. 성적학대
아동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은 상태나 강제적인 방법으로 성적인 행동이 아동에게 취해진 것을 의미한다. 가해자는 성인 또는 나이가 위인 힘이 센 청소년이 있을 수 있고,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돌봄을 받고 있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아동의 성적학대는 위해를 가하는 가해자는 자신이 또는 제3자의 성적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아동의 인격을 침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 학대를 보고 받았을 때
1. 경청하기
누군가가 당신에게 비밀로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는 것은 피해자가 당신을 믿고 안전하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피해자가 말하는 내용을 들어주는 것은 중요하다. 그들의 믿음을 배신하면 안 된다. 짧게 말해서 그들이 말하는 상황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필요시 보고 행동하려고 노력하는 것 역시 지도자로서 역할의 일부분이다. 한 아동이 피해자가 겪은 것을 누군가에게 말하고자 결심했을 때 그것은 긴 진행과정의 일부분이 될 것이다. 아마도 누군가에게 감히 말하려고 하는 것이 첫 번째 시도일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 들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그들이 청소년을 보거나 듣고 싶지 않은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보면,
2. 대화하기 적당한 장소를 찾는다.
누군가가 당신이게 특정한 사건이나 피해자의 상황에 대하여 말하려고 한다면 우선 방해받지 않으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소를 찾는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좀 떨어진 곳이어야 하지만,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대화 도중 침착함을 유지하도록 한다. 당신이 즉각적으로 무엇을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바로 알 필요는 없다.
그러나 당신과 대화를 나눈 사람의 성명, 소속 대표단, 분단 등을 헤어지기 전에 확실히 알아둔다.
3. 당신에게 말한 내용을 믿는다.
이야기를 들어줄 때 성인의 관점을 갖지 않도록 노력한다.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그 사람이 당신에게 말하고 있는 내용을 잘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대방이나 그 사람이 말하는 내용에 대하여 미리 예상하거나 넘겨짚지 않도록 한다. 당신이 들은 내용에 대하여 의심을 표현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다른 변명을 찾으려고 하는 일이 매우 흔한 일이기 때문이다.
4. 판단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모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내버려둔다. 그러나 당신은 가능한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침착함을 유지하며, 당신이 들은 내용에 대하여 화가 났다는 감정을 표출하거나 강한 감정표현을 하지 않는다.
“음.. 모든 것은 다 지나갈 거야.”와 같은 말을 함으로써 상대방을 편안하게 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또는 “그렇게 나쁜 것도 아닌데 뭘...”과 같은 말을 함으로써 당신에게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하찮게 만들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한다.
5. 용기를 북돋워준다.
예를 들어, “조금 더 말할 내용은 없나요?”와 같은 조심스러운 질문을 통하여 상대방에게 말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워준다. 그러나 상대방이 빨리 말하도록 조급하게 하지 않는다. “정확히 몇 시에 그런 일이 일어났나요?”와 같은 너무 세부적인 질문을 하지 않는다. 대부분, 당신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파악하는데 충분하기 때문이다.
6. 대원이 하는 이야기를 기억한다.
신경 써서 경청하며, 말하는 사람이 상황을 묘사하며 사용한 단어들을 기억하도록 노력한다. 대화가 끝난 후, 당신이 들었던 내용을 가능한 실제로 상대방이 표현했던 단어들을 사용하여 기록하는 것은 중요하다. 필요할 경우, 나중을 위해 당신만을 위한 메모리를 한다. 또한 들은 정보를 비밀로 유지하며, 오직 연관된 사람과만 공유한다.
7. 확인한다.
대원이 표현한 상황을 당신이 정말로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이해한다면 상대방이 한 말을 반복하거나 다시 내용을 재확인한다. “내가 당신이 말한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였나요?” 어떠한 약속도 하지 않는다. 상황이 곧 해결될 것이라던가, 비밀을 지켜주겠다는 것과 같은 약속을 하지 않는다. 다만, 도와주도록 노력할 것이라고는 말할 수 있다.
피해자가 당신에게 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당신이 비밀을 지켜주겠다고 절대로 약속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할 수도 있을뿐더러 그 사람은 이미 성인에 대한 믿음이 결여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8. 단계를 결정한다.
헤어지기 이전에, 당신은 대화내용이 충분하다 또는 이 내용은 잼버리장에서 다른 연관된 사람에게 알려주어야한다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진행하는 방법은 이번 모듈에서 활동카드의 일상생활과 활동에 적혀 있다.
만약 상황이 급박할 경우, 당신은 대원을 주변에 돌아다니는 순찰대원이나 구급요원에게 데리고 간다. 또 다른 대안으로, 모든 분단에서 찾을 수 있는 상담 및 아동보호요원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