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우트와 함께하는 더 나은 세상 만들기!
활발하고 쾌활한 야생동물 비버의 이름을 딴 비버스카우트는 4~6세까지의 유치원 연령층이 대상입니다. 비버스카우트는 자연과 친한 아이, 협동심이 강한 아이로 성장하게 합니다.
부모와 함께 야외활동과 협동게임을 즐기며 자연에 대해 배우고, 아이들 스스로 협동심과 자의식을 깨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버스카우트 활동의 목적
비버스카우트 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대원들은 다음과 같은 비버스카우트 운동의 목적을 성취하고자 노력한다.
1.재미 :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여 재미있게 논다.
2.협동 : 서로 돕고 양보하며 나누는 정신을 배운다.
3.개성 : 남과는 다른 대원 자신의 특별함을 소중히 여긴다.
4.창의 : 새롭게 보고 생각하고 느끼며 만들고 활동한다.
5.자율 : 스스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6.환경보전 :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며, 대원 자신이 자연의 일부임을 안다.
컵 스카우트는 6~12세까지의 연령층의 대상입니다. 단체 생활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는 한편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모험심을 일깨우게 됩니다. 연령별 진급제도와 취미장 취득 등 단계별로 마련된 풍부한 프로그램은 대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해, 재미있고 보람있는 스카우트 활동을 약속합니다.
컵스카우트 활동의 교육적 지표
컵스카우트 프로그램 운영의 활동 목표를 다음과 같은 12가지 지표에 연관하여 수립하도록 한다.
1.시민정신 :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올바른 신념과 책임감으로 함께 일하며 정신 함양에 노력하는 스카우트
2.우애로운 봉사 : 지역사회와 국가 및 국제활동에 봉사하며 선행의 가치를 인정받는 스카우트
3.배려와 소통 : 주변의 사람들을 위하여 영향을 미치고 사려 깊게 배려하며 소통하는 스카우트
4.긍정적인 태도 : 모든 상황에서 가장 좋은 방법을 찾고, 날마다 착한 일을 즐기는 단정한 모습의 스카우트
5.자기 발전 : 모든 것의 가치를 존중하고 자기주도적인 삶의 모습을 보이는 자주적인 스카우트
6.개인의 성취감 : 그들이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성취감을 맛보는 스카우트
7.용기 있는 모험활동 : 어떠한 일에 대한 시작의 두려움, 과정의 어려움, 결과에 대해 좌우되지 않는 도전하는 스카우트
8.인성 개발 : 일과 활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닦아 모든 이들에게 환영과 존경을 받는 스카우트
9.바람직한 관계 : 일상생활 속에서 진실을 말하며 성심을 다하고 믿음과 존경으로 서로를 신뢰하는 스카우트
10.올바른 선택 : 신체단련과 심신수련의 다양한 체험을 비판과 긍정으로 바라 볼 수 있는 건설적인 스카우트
11.강인한 믿음 : 신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생활의 평화와 안정을 영위하는 신실한 스카우트
12.책임감 : 나라에 충성, 가족과 자신을 위한 충분한 의무를 다 하는 스카우트
스카우트는 12세~15세까지의 연령층의 대상입니다.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는 스카우트는 사회의 발전을 위해 사회봉사 등에 참여하는 소중한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개성을 충분히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의 개성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벤처스카우트는 15~18세까지의 연령층의 대상입니다. 대원들이 자신의 목적과 기호에 따라 융통성 있게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과 삶의 지향점을 돌아보며 프로그램을 직접 구상하는 벤처 대원들은 자연스럽게 성숙함과 책임감이 갖춰집니다.
분야별 진급과제 목표
진급과정은 대원의 품성을 함양시키고 기능 숙달의 일정 기준을 유지하게 하는 과정으로써 ‘진급과제’라는 표준을 설정하여 이 조건을 갖춘 대원에게 정해진 기장을 줌으로써 능력을 인정해 주는 것이다.
1.참여 : 스카우트 활동에 참여하는 정도
2.스카우트 이해 : 스카우트 운동에 대한 이해와 또래 집단, 지역사회 등에 스카우트를 알릴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제
3.스카우트 기능 : 스카우트로서 갖추어야 할 기능과 품성에 대한 과제
4.자기관리 : 시간, 목표, 계획, 체력 등에 대해 스스로 목표를 수립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제
5.리더십 : 반과 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고, 스카우트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에 대한 과제
6.기능장 : 진급을 위하여 취득해야 하는 필수 기능장
7.환경 : 스카우트로서 가져야 하는 환경에 대한 이해와 환경보전에 대한 의무를 다 하도록 하는 과제
8.대·반활동 : 반과 대의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에 대한 과제
9.사회공헌 : 봉사활동 참여도
지도자는 성인 대상의 스카우트인 지도자가 소정의 지도자 훈련을 이수하고, 우리 연맹의 프로그램을 대원들에게 지도하는 훈육지도자(Youth Program Leaders)와 스카우트 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후원 및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자원봉사자인 협조지도자(Volunteer Leaders)로 구분이 됩니다.
로버스카우트(Rover Scouts)는 특히 18세에서 24세까지의 지도자로, 이들의 활동은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국가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로버스카우트의 역점분야는 사회에 대한 봉사와 각종 어려움을 스스로 극복하고 진취적인 삶을 준비할 수 있는 챌린지 및 탐험활동 등입니다.
스카우트 지도자는 본연의 역할에 따라 대원의 훈육을 담당하는 훈육지도자, 단위대의 육성을 지원하는 협조지도자 그리고 스카우트 발전에 필요한 제반 행정을 담당하는 전종지도자로 구분됩니다.
훈육지도자
•한국스카우트연맹의 훈육 프로그램을 지도하는 남녀 지도자로서 소정의 훈련을 필하여 훈육 지도자 자격증을 소지한 자를 말합니다.
•단위대의 대장과 부대장, 단의 단대장, 중앙본부나 지방 연맹 및 지구연합회의 훈육위원과 중앙 및 지방 훈련팀 등을 훈육지도자라고 하며 훈육지도자 자격증은 대지도자 훈련 중급과정을 이수한 지도자에게 발급됩니다.
협조지도자
•스카우트 운동에 참여하는 단위대의 대표자, 대(단) 위원과 지구연합회나 지방연맹 및 중앙본부의 훈육위원을 제외한 임원과 각종 위원회의 위원으로 스카우팅에 참여하는 지도자를 말합니다.
전종지도자
•스카우트 운동에 필요한 제반 행정을 담당하는 지도자로 중앙본부 및 지방·특수연맹 근무하는 직원을 말합니다.
•전종지도자는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지도자 상급 훈련과 별도의 전종지도자 행정교육을 이수합니다.